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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Class) 사용법 & 예제 총정리

by sftt 2023. 12. 13.

Class란?

클래스(Class)는 객체를 정의하기 위한 템플릿으로, 객체의 속성(멤버 변수)과 동작(메서드)을 결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스를 정의함으로써 그 클래스의 속성과 동작을 가지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클래스 정의하기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이름은 관습적으로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클래스 내부에는 속성과 동작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는 예제입니다.

class Person: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self.age = age

    def introduce(self):
        print(f"안녕하세요, 저는 {self.name}입니다. {self.age}살입니다.")

위의 코드를 통해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였습니다. __init__ 메서드를 통해 nameage라는 속성을 초기화하도록 하였고, introduce라는 메서드를 정의하여 객체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클래스의 객체 생성하기

클래스를 정의한 후에는 이를 객체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입니다. 아래는 Person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person1 = Person("Alice", 25)
person2 = Person("Bob", 30)

위의 코드를 통해 person1person2라는 두 개의 객체를 생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독립된 메모리 영역에 속성과 동작을 가지고 있으며, 각 객체는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클래스의 속성과 동작 사용하기

클래스의 속성과 동작은 객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속성은 객체명.속성명 형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동작은 객체명.메서드명() 형식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erson 클래스의 속성과 동작을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person1.introduce()  # 출력: 안녕하세요, 저는 Alice입니다. 25살입니다.

person2.introduce()  # 출력: 안녕하세요, 저는 Bob입니다. 30살입니다.

위의 코드를 통해 person1person2 객체의 introduce 메서드를 호출하여 각 객체의 정보를 출력하였습니다.

정리

이 포스팅에서는 클래스의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구조적인 설계를 위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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