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T(추상 윈도우 툴킷)를 사용한 그래픽 GUI
AWT(추상 윈도우 툴킷)는 자바에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개발하기 위해 제공되는 기본 패키지입니다. AWT를 사용하면 윈도우, 버튼, 레이블 등과 같은 다양한 그래픽 컴포넌트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WT를 사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WT 컴포넌트 생성하기
AWT를 사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Frame
클래스를 확장한 커스텀 프레임 클래스를 생성합니다.import java.awt.Frame;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Frame { // 프레임 컨텐츠와 이벤트 처리를 위한 메서드들을 구현합니다. }
MyFrame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여 프레임을 생성합니다.MyFrame frame = new MyFrame();
프레임에는 텍스트 레이블, 버튼, 패널 등과 같은 다양한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버튼을 생성하고 프레임에 추가하는 예시입니다:
import java.awt.Button; // MyFrame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 안에서 버튼을 추가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Button button = new Button("Click Me"); // 버튼 생성 frame.add(button); // 프레임에 버튼 추가
AWT 이벤트 처리하기
AWT 컴포넌트는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이벤트 처리를 구현할 수 있는 메서드들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이벤트 리스너를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합니다.
import java.awt.event.ActionEvent; import java.awt.event.ActionListener; public class Button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 이벤트 처리를 위한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 버튼이 클릭될 때 실행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 }
버튼이 클릭될 때 실행될 동작을 구현합니다.
// MyFrame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 안에서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ButtonActionListener listener = new ButtonActionListener(); button.addActionListener(listener); // 버튼에 이벤트 리스너 등록
실행하기
AWT GUI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main
메서드를 포함한 실행 클래스를 생성합니다.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AWT 프레임을 생성하고 보이도록 설정합니다. MyFrame frame = new MyFrame(); frame.setVisible(true); } }
생성한 실행 클래스를 컴파일하고 실행합니다.
결론
AWT는 자바의 기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패키지로, 다양한 컴포넌트 및 이벤트 처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AWT 컴포넌트를 생성하고 이벤트 처리를 위한 리스너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AWT를 사용하여 그래픽 GUI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소개한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