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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법 & 예제 총정리

by nono22 2023. 12. 20.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법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UML 다이어그램입니다. 객체들 간의 메시지 전송을 순차적으로 시간 순서대로 나타내며,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액터와 객체 식별하기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시스템에 참여하는 액터와 객체를 식별해야 합니다.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요소이며, 객체는 시스템 내부에서 동작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2. 액터와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 결정하기

액터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액터가 어떤 객체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3. 라이프라인과 메시지 표현하기

라이프라인은 시간 축을 나타내며, 객체나 액터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시간 순서에 따라 라이프라인을 그리고, 객체나 액터의 상태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메시지는 객체나 액터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

4. 루프와 분기 처리하기

루프와 분기를 다이어그램에 표현하려면, 메시지 전송의 반복 또는 조건문을 나타내는 특수한 구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반복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분에 "alt", "loop"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5. 다이어그램 완성하기

위의 과정을 토대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완성합니다. 액터, 객체, 메시지, 라이프라인, 루프, 분기 등이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제 설명

다음은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sequence-diagram-example

이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은행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계좌를 만들고 입출금하는 상호작용을 보여줍니다.

  1. 사용자 액터가 은행 객체에게 "계좌 생성"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2. 은행 객체는 계좌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계좌 번호를 전달합니다.
  3. 사용자 액터가 계좌 객체에게 "입금"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4. 계좌 객체는 입금을 처리하고 현재 잔액을 반환합니다.
  5. 사용자 액터가 계좌 객체에게 "출금"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6. 계좌 객체는 출금을 처리하고 현재 잔액을 반환합니다.

이 예제는 액터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메시지 전송을 보여줍니다. 또한, 사용자의 입출금 요청에 따라 계좌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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