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설계 템플릿입니다. 디자인 패턴은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 방법이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유용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간의 의사 소통을 촉진하고, 프로그램 구조의 유지, 유연성 및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패턴은 설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으며, 사례 연구 및 실무 경험을 통해 적합성과 효율성이 검증되었습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 메커니즘에 관련된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객체 생성 과정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객체를 생성, 설정 및 조합하는 방법을 추상화합니다.
주요 생성 패턴의 예로는 싱글톤 (Singleton), 팩토리 (Factory),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빌더 (Builder), 원형 (Prototype) 등이 있습니다.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구조 패턴은 클래스와 객체의 구성을 조직화하고, 객체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관련된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상속, 인터페이스 등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더 큰 구조를 형성합니다.
주요 구조 패턴의 예로는 어댑터 (Adapter), 브리지 (Bridge), 컴포지트 (Composite), 데코레이터 (Decorator), 퍼사드 (Facade), 프록시 (Proxy) 등이 있습니다.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행위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 작용과 책임 분배 방법에 관련된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알고리즘 및 객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구조화하고, 유연성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행위 패턴의 예로는 옵서버 (Observer), 스테이트 (State), 전략 (Strategy), 인터프리터 (Interpreter), 반복자 (Iterator), 템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다양하며, 일부 패턴은 여러 카테고리에 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패턴을 학습하고 적용할 때는 문제 도메인과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패턴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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